어쩌다보니 여행 일기장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윈도우 폰(舊 윈도우 모바일) 7에 대한 생각

2010/03/01 14:19, 글쓴이 Gunmania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모바일 6.5의 다음 버전인 윈도우 폰 7을 발표했다.
많이 바뀔거라는 말은 듣고 있었지만 그래도 기존 윈도우 모바일에 대한 호환성을 쉽게 버리지는 못할테니 그리 많이 바뀌지 않을줄 알았더니 이건 완전히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과는 전혀 딴판이다 우선 몇몇 예를 들자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어플리케이션
- 기존 어플과의 호환성을 버렸다. 기존의 수많은 WM 어플은 호환되지 않고 앞으로 나올 WP7 전용 어플만 써야한다. WP7이 잘된다면 어플이 많아질테니 나오고 나서 얼마간은 참을수 있겠다지만 문제는 WP7이 실패한다면 그냥 WP7 기기 구매자들은 어플도 없는 말 그대로 반쪽짜리 스마트폰을 쓰게 되는것이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인증받은것만 가능하게 한다는데 이것 또한 기존의 WM과는 완전히 다르다 기존 WM의 경우 지금까지 대부분 액티브싱크나 cab파일로 설치를 해왔고 일부는 MS에서 연 마켓플레이스에서 받을수 있는 등 선택의 폭이 넓었지만 WP7에서는 마켓플레이스에서만 받을수 있는듯하다. 안드로이드도 기본적으로는 마켓에서 받지만 apk 파일을 직접 설치할수 있는것과는 반대로 아이폰에 가까운 경우다.

물론 인증받은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할수 있다면 안정성은 좋아지겠지만 반대로 MS 마음에 안드는 어플이 있다면 그것이 아무리 좋아도 쓸수 없게 된다는것이다.

2. 개발 환경
- 윈도우 모바일에서는 네이티브 코드로도 개발이 가능했고 내가 알고있는게 맞다면 대부분 네이티브 코드로 작성되었을텐데 WP7 부터는 XNA, 실버라이트, .NET CF로 기본적으로 일반 개발자는 네이티브 코드로 개발이 제한될것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차이가 많이 줄었겠지만 .NET기반이 아직 네이티브보다는 느린것으로 알고있고 기존 네이티브 코드로 개발하는데에 익숙한 개발자은 더이상 네이티브 코드로 개발하지 못하니 분명한 단점으로 보인다. 네이티브 코드를 쓰게 한다고 해서 크게 안좋아질것도 없는데 괜히 .NET을 띄우려는듯하다.

3. UI
-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보다 보기 훨씬 좋다고 한다. 이부분은 나도 그렇게 생각하나 나는 지금까지 '핸드폰'이 아니고 '컴퓨터'에 가까운 WM의 UI가 더 마음에 들었다. 일단 이건 개인적인 취향이니 접어두고

문제는 핸드폰 제조사에서 마음대로 바꿀수 없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WP7 기기이기만 하면 어떤 제조사인지 상관 없이 같은 방법으로 쓸수 있어 편하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제조사 특유의 UI가 사라지면서 그냥 거기서 거기인 기기만 나올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HTC Sense, Touch Wiz(개인적으로는 터치 위즈도 마음에 드는 편이다) 등 각 제조사의 특징이었던 UI가 없어진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본다. 애플이야 아이폰 OS를 자기들만 쓰니 그 UI 자체가 자기들의것이니 바꿀필요가 없다고 치지만 WP7은 MS 혼자쓰는 OS가 아닌 여러 제조사에서 탑재할 OS인데 이건 아닌것 같다.

4. 하드웨어 스펙에 대한 제한
- 하드웨어 스펙 제한이 어느정도 필요하기는 하겠지만 최소 사양이란게 너무 높은듯 싶다. CPU의 경우 최소한 스냅드래곤급은 되야한다고 하고(이건 확실하지 않은 얘기이지만) LCD 해상도는 WVGA 이상, 스타일러스 X, 최소한 홈,검색,뒤로가기 버튼은 있어야 하는등 제한이 좀 지나치다고 본다. 위에서 말했듯이 이러면 그냥 거기서 거기인 기기만 나올것같다.
CPU의 경우 앞으로 나올 기기들은 대부분 그정도일테니 넘어가고 WVGA 이상이라면 블랙잭/미라지 같은 기기는 더이상 나올수 없다는 얘기고, 스타일러스가 None으로 되어있는데 손 터치도 좋지만 필기인식등의 용도로 스타일러스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6.5처럼 선택으로 두게 했으면 더 나았을것을 왜 굳이 제외를 시켰을까.

위 내용등을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 WP7은 기존의 WM과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고, 어떤 부분(제한 등)은 애플을 닮기도 했는데 기존의 컴퓨터같은 WM이 마음에 들었던 나로서는 WP7은 그저 왜 나왔는지 이유를 알수없는것일뿐이다.

말로는 기존 wm은 WP Classic으로 바꿔서 계속 지원을 한다지만 말이 좋아 지원이고 제조사에서는 더이상 기기도 안낼테고 어플도 줄어들텐데 기존에 잔뜩 풀린 WM 기기들만 죽이는걸로 보이는게 전화기능 없는 WM도 과거에 WM Classic으로 이름을 바꾼후 더이상 이렇다할만한 새로운것이 나오지 않았으니 Classic이라는걸 단는 것이상 죽었다는 말밖에 더 되지 않나 싶다.

WP7을 종합해보면 오히려 기존 WM과는 정 반대로 애플을 닮아가는 모양인데 이점이 심히 우려스럽다.

2010/03/01 14:19 2010/03/01 14:19


이 글의 관련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