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log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GPH, CAANOO(카누) 1.0.6 베타 펌웨어 공개

2010/10/08 21:32, 글쓴이 Gunmania

 7일자로 GPH에서 CAANOO(카누)용 1.0.6 베타 펌웨어를 공개하였습니다. 8월 18일 카누 출시 이후의 첫 펌웨어 업데이트인데 수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06b 업데이트 내역 ◆

 
1. 성능개선
- 아날로그스틱 조작감 향상
- WIFI인식률 대폭 향상
- 기타(사용자 기능 다수 개선)

 2. 기능추가
- CPU 클럭 조정 가능
- Music Player 음장  


 발매 약 두달이 되가는 시점에서 처음 나온 펌웨어 업데이트라는 점과 함께 특이한 점은 지금까지 GPH에서 이렇게 베타 펌웨어를 공개한 적은 없는데(F100/200의 4.x.x는 GPH에서 직접 개발하지 않고 오픈소스로 돌려서 개발했었으니) 이례적으로 베타 펌웨어를 공개했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최근 며칠 사이 PGM2010의 발매 연기등으로 인하여 카페쪽 분위기가 하루동안 좋지 못했는데 그와 어느정도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정 내용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자면 아날로그 스틱 같은 경우 민감도 덕분에 방향을 잘못 인식한다던가 계속 한 방향으로 이동한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신검의 전설 문제도 이와 어느정도 연관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그 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WiFi 인식률 향상의 경우 문제가 제기된 적이 없었으니 그냥 더 좋아졌다고 보면 되고 기타 부분은 확인된 것이 없는 상태입니다.

 기능 추가 부분의 경우에는 그 동안 펌웨어의 문제로 오버클럭이 제대로 안되었었는데, 이번 펌웨어를 통해 오버클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버클럭은 어찌 보면 제조사쪽에서 무시해도 될 문제이지만 일부 에뮬레이터의 원왈한 구동을 위해서 필요하고, 카누 자체도 에뮬레이터가 돌아가는 게임기라는 점을 어느정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지원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음악 플레이어의 음장의 경우 처음에는 EQ 지원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확인해보니 사운드 칩셋의 3D 음장 기능을 활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 사용해본 결과 어느정도 음질면에서 향상이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비록 베타 펌웨어이긴 하지만 안정성의 큰 문제도 없고 수정 내용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보여집니다. GPH에서는 지난 두달간 있었던 게임 발매 지연등의 문제가 앞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 처럼 꾸준이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펌웨어 다운로드 : http://fungp.co.kr/cu/dp_l.asp
2010/10/08 21:32 2010/10/08 21:32


이 글의 관련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