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log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GPH CAANOO 리뷰 - 4. 기본 기능

2010/08/05 20:23, 글쓴이 Gunmania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기본 기능

지난번 '3. 분해/내부 구조'에 이어 올렸어야했는데 중간에 디카 수리로 인해 업로드가 늦어졌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니 지금이라도 올립니다.

* 메인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메인 메뉴의 모습입니다. 특별한 부분은 없으나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좌측의 화살표를 터치시 목록으로 넘어가며 상/하단의 화살표를 터치시 다음 메뉴로 넘어갑니다. 상단에는 배터리 표시와 시계가 있습니다. SD 카드가 빠져있을경우 SD카드 없음 아이콘이 표시되며 무선랜에 연결되었을때는 무선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Games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게임 메뉴입니다. /game 폴더의 ini를 읽어와서 목록을 보여줍니다. 선택된 게임의 경우 해당 줄이 아이콘+이름에서 저렇게 배너같은 이미지로 바뀌어 표시됩니다.

* Apps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ames 메뉴와 비슷합니다. /apps 폴더 내의 ini를 읽어서 보여주며 선택된 앱은 이미지로 바뀌어 보여집니다. 체험단 기기의 경우 우선 녹음기 하나가 포함되어있으며 녹음기를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말 그대로 녹음기 기본 기능에 충실하며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 Movies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체험단 기기에 포함된 동영상을 재생한 모습입니다. 재생중 화면 터치 또는 Y키를 누르면 메뉴가 표시됩니다.
또한 I 버튼 클릭시 조작키에 대한 도움말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설정 메뉴입니다. 화면 밝기와 자막 크기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능력의 경우 제가 동영상 파일을 거의 보유하고 있지 않다 보니 포맷별로 테스트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 부분은 죄송하지만 MASK님 리뷰 를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코원 D2용으로 인코딩된 영상들은 잘 돌아갑니다. 동영상 재생 능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D2용 영상들은 쉽게 구할 수 있고 단순히 부가기능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무난하다는 평가입니다.

* Music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음악 플레이어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스킨(내지는 재생화면)의 경우 앨범 아트가 보여집니다.
재생이 가능한 포맷은 MP3, OGG, WAV 3종류가 지원되며 정식 출시 이후에 기존 기종처럼 개발자들의 다양한 플레이어가 개발된다면 그를 통해 더 많은 포맷의 파일을 재생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음질에 관해서는 기존 모델인 Wiz보다는 많이 좋아졌지만 아무래도 음질좋은 MP3 플레이어와 비교하면 음질이 약간 떨어지고, 그냥 무난한 수준의 음질입니다.

역시 I 키를 누르면 도움말이 표시되며 II키를 누를경우 스킨을 변경할 수 있으며 X키나 홈 버튼을 통해 초기 메뉴로 나가더라도 음악은 계속 재생됩니다(단, 게임이나 앱, 동영상 실행시는 꺼집니다)

+ 내용 추가 : 현재는 펌웨어 업그레이드(1.0.6b)로 인하여 앨범 아트가 더욱 크게 표시되며 3D 음장이 지원됩니다.(설정 창 또는 Y 버튼으로 설정) 또한 리뷰 당시는 빠졌지만 가사 파일을 넣어 둘 경우 가사 지원도 됩니다.

* E-Books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텍스트 뷰어의 모습입니다. E-Books 메뉴(=텍스트 뷰어)에서는 txt 파일을 지원하며 텍스트 파일을 열 경우 위와 같이 보여지며 하단에는 문서의 어디까지 읽었는지 표시해주는 바가 있으며 그 옆에는 퍼센트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른 기능과 공통된 부분이지만 I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도움말입니다. 이외에도 II 키를 누르면 스킨이 변경되고 설정에서는 자동스크롤, 글자크기, 테마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존 F100/Wiz의 경우 글자색과 배경을 스킨 이외에도 색을 고를 수가 있었는데 이 부분이 삭제되고 북마크 기능도 있었으나 빠지고 읽던 부분에서 이어 읽는 기능으로 변경되었지만 북마크 기능의 용도가 단순히 읽던 부분 이어 읽기 뿐만 아니라 중요한 부분을 저장해두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쉬운 점입니다.

* Photo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미지 뷰어입니다. JPG, PNG, BMP, GIF를 지원하며 Y 버튼을 눌렀을때 위와 같이 메뉴가 출력되며 슬라이드 쇼 모드와 확대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또한 G 센서가 내장되어있는 만큼 기기를 세로로 돌리면 사진도 같이 돌아갑니다. 4방향 어느쪽으로 돌려도 맞게 보여줍니다.

* Explorer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탐색기입니다. 기존 F100에는 삭제/이동/복사까지 지원하는 탐색기가 있었으나 4.x.x 펌웨어에서 부터 초보자들이 잘못 사용할 우려가 있어서 단순한 실행기로 교체되었고 Wiz까지 동일하였으나 카누부터 모든 기능이 살아난것은 아니지만 삭제기능이 살아난 탐색기가 포함되었습니다.
게임/앱의 ini파일을 삭제할경우 알아서 해당 게임/앱의 폴더까지 지워줘서 게임/앱 정리시에 약간(?) 편해질것 같습니다.

* 설정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설정 메뉴입니다. 기존 기기들과 설정 자체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WiFi 동글을 고려하여 무선랜 설정 메뉴가 있다는점, 그리고 설정 초기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부팅시 autorun.gpu 파일을 자동 실행하는 기능이나 절전모드, 그 외의급 기능들은 약간 삭제되어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내장된 기본 기능들(동영상,음악 등)에 대한 평가를 하지면 뛰어난편도 아니지만 그렇지만 나쁘지도 않고 딱 중간정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초기이고 개선의 개선의 여지가 있는 만큼 조금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리뷰는 '5. GP2X Wiz와의 비교' 입니다.

2010/08/05 20:23 2010/08/05 20:23


이 글의 관련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