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매니아의 삽질로그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FPSCreator Classic 멀티플레이어 문구 변경, 폰트 변경 시도기

다들 아시다시피 1~2년여전부터 TGC에서 리스트 서버를 내려버려서 멀티플레이는 사실상 죽었다. 
리스트 서버 없이 단순히 직접 호스트 IP를 입력하는 방법도 안되는지는 더 실험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아마 이쪽은 안될 일 없을듯)

한동안 잊고 있다가 시간은 남아돌고 할 짓은 없어서 갑자기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 예전에 한참 건드릴 당시에는 멍청해서 방법을 몰랐던 멀티플레이시 출력되는 문구와 폰트 변경을 시도해봤다. 

우선 출력되는 문구 텍스트 변경은 이건 아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languagebank/english/textfiles에 fpsc-050.ini를 쭉 내려보시면 수정이 가능한걸 알 수 있다. 물론 더 나아가서 텍스트의 구성을 바꾼다거나 하려면 FPSC-Game 소스를 고쳐야겠지. 

위는 뭐 별거 없고 사실 이걸 진짜 시도했던건 FPSC에선 한글을 포함한 2Byte 문자들은 출력이 안된다. 그런데 FPSC-Game 소스를 뒤져보니 

rem For status text if any
set text font "Verdana" 

이런 코드를 발견했다. 폰트를 지정하는 부분인데 이걸 하드코딩을 해놨네. 멀티플레이어 리스트 서버 주소도 하드코딩을 해놓더니.

저쪽 동네에서는 많이 쓰는 폰트인데 당연히 한글 같은걸 신경썼을리 없으니 영문 폰트로 지정해놨을테고.

배포시 유저에게도 적용되게 확실하게 폰트 변경을 하려면 저 부분을 수정해서 빌드하면 되지만 FPSC 쓰면서 모드를 안쓰고 거지같은 기본 FPSC-Game을 쓰는 사람은 많지 않을테고 모드 소스는 극히 일부를 빼면 공개되어있지 않으니 수정은 힘들다. 빌드된 모드의 FPSC-Game.exe 헥스를 뜯어봐도 답이 별로 없어보였다.

그래서 미친척하고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Verdana 폰트를 싹 들어내 버리고 시험삼아 나눔고딕을 가져와 폰트 에디터를 통해 얘의 이름을 Verdana로 속여 저장, 설치 후 게임을 실행시켜봤다. 

일단 바뀐 폰트 적용은 된다. 다만 해상도가 해상도다보니 깔끔하지는 않았다. 그래도 이쯤이면 절반의 성공이라고는 할 수 있을듯.

그래서 본격적인 목표였던 한글 출력을 시도해봤지만 역시나 안된다. 제일 중요한 목표가 실패한 셈. 

예전부터 느꼈던것처럼 깨져 나오는 한글도 글자마다 다르게 깨지니 패턴을 확인해서 소스를 좀 더 만지면 구현이야 가능하겠지만 가뜩이나 물리엔진따위는 싸그리 날려서 5층 높이에서 떨어져도 무슨 낙하산보다 더 자연스럽게 데미지 없이 착지하고 폭발류 따위 지원 안하는 이런 환상적인 답없는 멀티플레이에서 고작 한글 하나 출력하기 위해 국내고 해외고 쓰는 사람도 없고 배워봤자 앞으로 먹고사는데 도움도 전혀 안될 DarkBASIC으로 작성된 소스를 뜯어고치고 있느니 그 시간에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타는게 앞으로 장래를 위해서도 훨씬 좋을 거다. 이왕 맵 에디터를 포함한 소스코드도 풀렸으니 마개조를 해버릴 수 있는 길은 열렸지만 그래봤자 DarkBASIC 코드니 이거 마개조하려고 DarkBASIC 배우는건 쓰잘데기 없는 시간 낭비에 가깝고

결론은 FPSC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더 이상 답이 없다가 되겠다.

맨 처음 언급했던거처럼 방장 IP 입력해서 들어가는게 된다면 그냥 자그마하게 모여서 가지고 놀 게임이나 간단하게 끄적일 목적이면 모를까.

---
FPSC 카페에 쓴 글. (말투만 수정)
2016/02/22 13:30 2016/02/22 13:30


이 글의 관련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