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여행 일기장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모토로이(XT720) 루팅 완료 및 후기

모토로라에서 국내 최초의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으로 출시한 모토로이(XT720)은 그 동안 마일스톤/드로이드처럼 루팅이 되지 않고 있었고 이에 따라 오버클럭도 불가능하고 당연히 커스텀롬도 나오지 않는 등 약간 불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만.

해외에 드로이드X가 발매되고 드로이드X용 루팅 방법이 공개가 되었는데 이것이 국내판 모토로이/모토쿼티에서도 이 방법 그대로 루팅이 된다고 해서

http://alldroid.org/default.aspx?g=posts&t=493

이 방법을 따라서 루팅을 해봤습니다.

일단 절차는 별로 어려운것 없이 adb를 사용해보신분이라면 금방 이해가 가실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그냥 따라하기만 하면 되기때문에 쉬울겁니다. 당연히 저기에 다 나와있으니 방법은 생략하고 결과부터 놓고 보자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루팅 완료되었습니다. Superuser Permission 이라는것이 생긴것으로 루팅이 성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오버클럭 툴의 모습입니다.
오버클럭 툴은 http://code.google.com/p/milestone-overclock/downloads/detail?name=MilestoneOverclock12.apk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본 클럭인 550Mhz에서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안드로이드 1.6을 탑재한 엑스페리아 X10보다 떨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Ghz로 오버클럭한 결과입니다. 처음 했을때는 디자이어와 근소한 차이로 밀리더니(500점대) 재부팅하고 USB 케이블을 뽑은 뒤 다시 하니 619 점으로 넥서스원 2.1을 앞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2Ghz로 오버클럭한 뒤 결과입니다. 721점으로 약 100점 가까이 상승하였고 갤럭시 S와 넥서스원 2.1의 결과의 중간정도보다 약간 높습니다. 이정도면 옵티머스Q 2.1 테스트 버전의 점수라고 돌아다닌 사진보다 약간 밀리는군요.

오버클럭 해 본 뒤의 느낌으로는 확실히 멀티태스킹 등 속도 상승이 있으며 런쳐 프로에서도 5개 스크린을 쓰는 상황에서 핀치 또는 홈 버튼을 눌러 5개 스크린을 한 화면에 띄우는 속도도 빨라지는 등 확실히 빨라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프로요까지 올라간다면 성능은 더더욱 좋아질테고 부족한 내장메모리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될테니 모토로이도 충분히 쓸만한 기기에 든다는 생각입니다.
2010/07/23 21:55 2010/07/23 21:55


이 글의 관련글

맨 위로